진행형이란, 어떤 행위가 특정 시간동안 끊이지 않고 연속되고 있음을 표현하는 말이고, 이러한 진행형에는 현재진행, 현재완료진행, 과거진행, 과거완료진행 그리고 미래진행과 미래완료진행 모두 6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진행형과 완료진행형의 차이점은 말 그대로 완료진행형이 완료적 의미와 함께 진행형으로써의 의미를 동시에 가지는 데 있는 데, 각각의 형태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현재진행: be + -ing = 현재 진행 중이다.
2) 현재완료진행: have/has been + -ing = 과거로부터 시작한 동작이 현재도 진행 중이다.
3) 과거진행: was/were + -ing = 과거에 진행 중이었다.
4) 과거완료진행: had been + -ing = 대과거로부터 시작한 동작이 과거의 한 시점에도 진행 중이었다.
(*대과거: 과거보다 앞선 과거)
5) 미래진행: will/shall + be + -ing = 미래에 진행 중일 것이다.
6) 미래완료진행: will/shall have been + -ing = 미래의 한 시점에도 진행 중일 것이다.
위의 설명으로 충분히 이해되지 않았다면 다음의 예를 보도록 하자.
예문) I am studying English.
--> 현재진행: 나는 영어공부를 (지금) 하고 있다.
I have been studying English.
--> 현재완료진행: 나는 영어공부를 해오고 있다.
I was studying English.
--> 과거진행: 나는 영어공부를 하고 있었다.
I had been studying English.
--> 과거완료진행: 나는 영어공부를 해오고 있었다.
I will be studying English.
--> 미래진행: 나는 (미래에) 영어공부를 하고 있을 것이다.
I will have been studying English.
--> 미래완료진행: 나는 (미래에) 영어공부를 해오고 있을 것이다.
즉, 진행형은 각각의 시점, 그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동작의 진행상태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할 때 사용되어지며, 완료진행형은 말하고자 하는 시점 이전부터 연속되어 오던 동작이 해당 시점에 역시 계속 진행중이라는 즉, 이전으로부터 이어져 왔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하는 말이다.
*******************
현재진행형의 미래적 의미
*******************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때때로 현재진행형이 확정적인 가까운 미래를 나타낼 때 쓰일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가까운 미래란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개념으로 인생 전체를 놓고 볼 때 일 년이 가까운 것일 수도 있으며, 그저 하루 이틀 정도가 가까운 미래일 수도 있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겠다. 아무튼 현재진행형이 미래의 시간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 쓰인다면 미래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하겠다. 다음의 예를 보도록 하자.
예문) I am leaving tomorrow. 나는 내일 떠날 것이다.
He is coming this evening. 그는 오늘 저녁에 올 것이다.
He is returing next year. 그는 내년에 돌아올 것이다.
위와 같은 경우를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동사들은 우리나라의 문법서에서는 '왕래발착동사'라고 부르는 데, 오고, 가고, 떠나고, 도착하는 뜻을 가진 동사들을 부르는 말로 'come, go, leave, depart, arrive, reach, return' 등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실제 영어회화에서는 일반동사 역시 현재진행형이 미래의 의미로 자주 사용되어진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겠다.
예문) Are you playing tennis with Bob next Friday? 다음 금요일에 밥과 테니스를 칠 건가?
*********************
진행형의 정확한 이해와 사용
*********************
예전에 상태동사를 설명할 때를 기억해 보자.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는 진행형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했다. 다시 말해, 진행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사는 오직 동작동사 뿐이라는 말이다. 이 말을 다시 한 번 잘 생각해보면 진행형의 참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진행형이란 동작의 진행상황을 표현하는 말이지 상태의 진행을 표현하는 말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 단순한 완료시제의 '계속'적 용법과 구별이 되는 것이다. 다음의 예를 보자.
예문) I was in the hospital for three days.
--> 과거형: 나는 3일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지금은 아니다)
I has been in the hospital for three days.
--> 현재완료형: 나는 3일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지금도 그렇다)
I has been being in the hospital for three days. (X)
--> 현재완료진행형: 주의!! --> 틀린문장!
위의 예는 현재완료진행형으로 쓸 수 없다. 왜냐하면 입원해 있는 '상태'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의 예문과 비교해 보자.
It rained for three days.
--> 과거형: 3일동안 비가 내렸다. (지금은 아니다)
It has rained for three days.
--> 현재완료형: 3일동안 비가 내렸다. (지금도 그렇다)
It has been raining for three days.
--> 현재완료진행형: 3일동안 비가 내리고 있다.
앞선 예에서와는 달리 위의 예에서는 3개의 문장 모두 문법적으로 하자가 없다. 이것은 위의 문장이 "비가 오는" '동작'을 표현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위의 예에서 한 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는 데, 현재완료형과 현재완료진행형에서의 차이점을 정확히 하는 것이 그것이다. 완료형이 단순히 "3일째 비가 내린다"는 사실만 전달하는 데 비해, 완료진행형에서는 "3일째 비가 내린다" 와 함께 "지금도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모두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인간의 '언어'라고 하는 것은 결국 아주 세부적인 것까지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단순진행형과 완료진행형은 이러한 사소하지만 중요할 수 있는 차이점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것이다. 능숙한 영어를 구사하고 싶다면, 외국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들의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해야만 할것이다.
'외국어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강] 명사 - 가산명사 vs. 불가산명사 (0) | 2007.09.06 |
---|---|
[9강] 시제 - 시제의 일치 (0) | 2007.09.06 |
[7강] 시제 - 완료시제 (0) | 2007.09.06 |
[6강] 상태동사 (0) | 2007.09.06 |
[5강] 시제 - 단순시제 (0) | 2007.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