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와 SUV차량, 승용차와 소형화물차끼리 정면충돌 실험
보험개발원은 30일 각각 승용차와 SUV차량, 승용차와 소형화물차끼리 정면충돌 실험을 벌인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1등급은 모의 운전자가 에어백에 부딪힌 뒤 곧바로 좌석시트로 되돌아오고 머리는 차량 내부의 단단한 부분과 접촉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4등급은 충돌시 차량 문이 열리고 에어백조차 작동하지 않는 최악의 상태로 1등급에 비해 운전자의 사망률이 74%나 증가한다.
이처럼 두 차량의 피해가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뉴 렉스턴의 중량이 2003kg으로 아반떼XD에 비해 725kg이나 무겁고 범퍼의 높이도 뉴 렉스턴이 2.7cm 높기 때문이라고 보험개발원은 설명했다.
이는 같은 SUV차량이지만 뉴 렉스턴보다 무게가 덜 나가고 범퍼높이도 낮은 스포티지를 상대로 한 실험 결과에선 아반떼XD의 안전도가 2등급으로 높아진다는 점이 반증한다.
한편 중형 승용차인 토스카와 1톤 소형트럭인 포터2를 대상으로 한 정면충돌 실험에서는 토스카가 2등급, 포터2는 4등급을 받았다.
이처럼 포터2가 토스카보다 더 무거운데도 불구하고 안전성은 오히려 낮은 이유는 소형 화물차의 경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전면 공간이 부족한데다 범퍼 높이마저 6cm나 낮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보험개발원은 “차종이 다른 차량끼리의 정면 충돌시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SUV나 소형화물차에 대해 승용차 높이의 보조범퍼를 달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발원은 또 대다수 소형 화물차처럼 앞범퍼와 운전석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전방조정형 소형 화물차’ 생산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며 북미지역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CBS경제부 홍제표 기자 enter@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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