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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과 교수들, '영어 정책 문제점 지적'

이경희330 2008. 3. 14. 15:36
영문과 교수들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수립된 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다.

교수들은 오는 15일 이화여대 교육관에서 열리는 학술대회(영미문학연구회, 이화여대 BK사업단 등 공동주최)에 참가해 ▲영어시간 두배 확대는 비현실적인 목표라는 점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은 모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점 ▲국가공인영어시험으로 수능영어시험을 대체하려는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는 점 등의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측에서 사전 배포한 발제 요약문에 따르면 이병민 서울대 교수(영어교육)는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는 공교육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교육적 목표가 자의적으로 설정되거나 과장되었다"면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 730여 시간에 불과한 영어수업으로는 '외국인과의 자유로운 대화' 수준에 결코 이를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영어시간을 당장 두 배로 늘린다고 해도 외국인과 의미있는 대화의 소통을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공교육으로 이룩할 수 있는 교육적 목표를 좀더 현실적인 것으로 재설정해야 한다"며 "11세 이전 조기교육이 11세 때의 집중교육에 비해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근거를 영어교육에 대한 전문적 연구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명환 서울대 교수(영문학·대학영어 주임교수)는 "서울대를 포함한 전국의 주요대학들이 영어교육 담당자를 한국인에서 원어민으로 교체하고 영어강의를 확산하는 등 인수위의 방침을 대학교육과정에서 선도적으로 실천해 왔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을 위한 영어사교육은 엄청나게 확대되고 전공 공부에 필요한 영어능력은 심각하게 후퇴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무조건 원어민 교사를 수입하거나 무작정 영어강의를 늘리는 것보다는 한국인에게 적합한 영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한국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더 시급한 과제"라며 "정부가 통제할 수 있는 각종 공인시험, 공공기관 등의 채용과정에서 영어시험성적은 실제로 필요한 부분에만 국한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지수 인하대 교수(영문학)는 "한국인 교사들이 원어민교사에 비해 말하기, 쓰기가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국인에 대한 영어교육이 이상적으로 이뤄지려면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긴밀한 협력과 역할분담이 전제돼야 한다"며 "영어마을 같은 프로그램들도 자칫하면 모국어인 한국어에 대한 존중심을 해칠 수 있으며 이는 영어를 진정한 글로벌언어로 받아들이고 익히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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