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 심지어 화상캠이 많이 보급됨에 따라 일반인들도 다양한 동영상 편집 작업에 직면하게 되었고 , 동영상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작업도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동영상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GIF 그림파일 만들기, 스크린 캡쳐 동영상 만들기, 그리고 동영상 변환하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러한 동영상 편집을 위해 대부분의 경우 VirtualDub이나 어도비 프리미어 등을 권유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 그 기능이 다소 단순하며, 일부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 등의 아쉬움이 있고, 후자는 너무 전문적이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Camtasia Studio는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유명한 툴로서, 동영상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마법사를 이용하여 쉽게 작업이 가능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 몇몇 사람들에겐 동영상 캡쳐툴로만 알려져 있는데 , 그것은 "Camtasia" 로서, 현재는 Camtasia Studio에 통합되어 Camtasia Recorder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의 게시판, 또는 블로그나 홈피 등에서 사용자를 나타내는 고유한 그림파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GIF파일로 만들어져서 움직이는 그림을 구현하는데, 이 중 동영상을 이용하여 이것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때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사용된 프로그램 정보
◆ 동영상 플레이어로 스크린 캡쳐하기 이번 강좌에선 곰플레이어를 사용하였지만 , KMP 등의 플레이어에서도 이러한 스크린 캡쳐는 가능함을 먼저 참고 바랍니다. 해당 플레이어를 실행 후 동영상을 재생하고 캡쳐하기를 원하는 장면에서 일시정지를 시킵니다 .
우선, 캡쳐화면이 저장될 폴더를 아무것이나 임의로 정합니다. 화면 저장 포맷은 BMP로 합니다. JPG로 해도 무방하지만 , 일반적으로 BMP 추출이 좀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연속저장 프레임은, 그 밑의 연속 저장 간격과 연계하여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 간격이 짧을수록 정밀한 캡쳐가 가능하며, 저장 프레임을 늘려줘야 합니다. 여기서는 연속저장 간격이 0.009초로 매우 빠르게 지정했으므로 프레임 갯수도 100개로 하였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일시정지 했던 동영상을 다시 재생하는 것과 동시에 "연속화면 저장"을 눌러줍니다.
정상적으로 캡쳐가 되면 아래 그림처럼 100개의 파일이 지정한 폴더에 만들어집니다. 이미지 뷰어로 살펴보고 맘에 드는 장면의 범위를 첵크합니다 . 필자의 경우 30번째 파일까지만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
◆ XnView로 원하는 부위 크롭하기 (잘라내기) 이제 캡쳐 후 범위까지 정한 화면에서 원하는 부위만을 골라서 움직이는 GIF 파일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크롭 해 보겠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아름다운 Chyler Leigh양의 웃는 모습만을 크롭하여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러나 이 때 , 30개의 파일을 하나씩 골라서 크롭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배치 크롭 기능이 있는 툴이 필요한데, 필자가 권장하는 것은, 일전에 베스트 프로그램으로 리뷰한 바 있는 XnView라는 프리웨어 이미지 뷰어입니다 . (☞ " 내게 맞는 이미지뷰어를 찾아라! 이미지뷰어 4 종 벤치마크 " 참조) 현재 버전업 되어 1.80.3까지 나와있습니다. XnView 를 설치후 캡쳐한 폴더로 이동하여 1~30번까지의 이미지를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Batch Convert"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대화 창이 뜹니다. Output Directory에 적당한 폴더를 지정해 주고 파일포맷은 원본 BMP를 선택합니다.
"Advanced Operation" 을 클릭하여 Crop을 선택하여 주고 파라메터에서 X, Y 좌표와 넓이 , 높이를 지정합니다. 여기에서는 잘라낼 이미지의 넓이와 높이를 175 x 225 픽셀로 하였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Batch Convert" 창에서 GO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지정한 폴더에 크롭된 이미지가 주루룩 생성됩니다.
◆ 움직이는 GIF 파일 만들기 움직이는 GIF 파일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능상의 차이는 거의 없으나, 인터페이스적인 차이는 심하여,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개별 파일을 일일이 삽입하여 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필자의 경우 Paint Shop Pro에 내장된 Animation Shop을 애용하는 편이며,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제작 방법은 거의 비슷하므로 이 글을 보고 다른 GIF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 Animation Shop 의 특징은 강력한 마법사 기능으로 초보자도 사용하기가 매우 쉽다는 데에 있습니다 . 프로그램 실행 후 Shift + A 키를 눌러서 마법사를 불러옵니다. 아래 그림이 나올 때까지 다른 것은 모두 "다음 "을 눌러 주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프레임 속도와 반복 여부를 지정해야 합니다.
"Yes, repeat the animation idefinitely" 를 첵크하면 움직임이 무한히 반복됩니다. 그 아래 Play it "숫자"를 기입하여 선택하면 해당 숫자 횟수만큼만 움직이게 됩니다. 일반적인 GIF 파일이라 하면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위의 옵션에 첵크했습니다. "How long do youi want..." 부분은 프레임 속도를 지정하는 곳으로, 기본값은 100입니다 . 숫자가 작을수록 이미지가 빨리 움직이게 됩니다. 여기서는 1로 지정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 이제 이미지를 추가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Add Image를 눌러서 30개의 크롭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맨 처음 파일을 선택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파일을 선택하면 모두 선택됩니다.
이제 몇 번 다음을 눌러 주면 아래 그림처럼 애니메이션 팔레트가 나타나며 , 미리보기로 확인 후 저장하면 드디어 움직이는 GIF 파일이 완성됩니다.
아래는 최종 완성된 그림파일입니다. 리뷰 관계상 저장 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이미지 크기를 절반으로 줄인 것입니다. 미소만 짓는 이미지의 특징상 , 정적인 것이라 다소 역동감은 없지만 , 만약 거칠게 움직이는 동영상 이라면 그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 캡쳐시 프레임 속도를 좀 늦추거나 GIF에서 프레임노출시간을 줄여주면 이미지가 민첩하게 만들어 집니다. 처음에 연속 저장 간격을 0.009초로 하고 GIF 프레임을 1초로 하였습니다만, 우측 그림은 0.3초로 캡쳐하고 GIF 프레임을 15로 설정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모니터상의 움직임을 캡쳐하여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앞에서 언급한 Camtasia Studio 2.0입니다 . 현재 3.0이 최신버전이지만 2.0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 정보
Camtasia Studio를 이용한 화면 캡쳐는 매우 간단합니다 . 설치 한 후 Camtasia Recorder를 실행 합니다. 빨간 버튼이 녹화( 캡쳐) 버튼으로, 총 4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Screen은 모니터에 나타나는 전체를 , Window는 프로그램 별 창, 또는 프로그램 내부간 구분되는 영역을 캡쳐합니다 . Region은 캡쳐시마다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고 , Fixed Region은 미리 지정해 둔 영역으로 캡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가장 자주 쓰일 Region을 이용하여 보겠습니다. ▲ Camtasia Recorder 옵션
Region 을 선택 후 아래 그림의 노란 화살표처럼 좌 상단에서 우 하단으로 영역을 드래그 하면 캡쳐가 시작됩니다. 이제 이 영역 내에서 시현할 작업을 하고 , F10을 누르면 캡쳐가 중지됩니다 .
아래 동영상은 이러한 방식으로 캡쳐한 것은 WMV포맷으로 변환한 화면입니다. 이 변환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 캡쳐 예시 파일
◆ 원본 파일 그대로 변환하기 앞에서 스크린 캡쳐로 만든 동영상의 경우 기본적으로 TechSmith 코덱으로 만들어진 AVI 파일로 생성됩니다 . 따라서 Camtasia Studio를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의 PC에는 코덱이 설치되지 않아서 재생이 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또한 이 TechSmith 코덱은 압축율이 좋지 않아서 동영상의 크기도 제법 큰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영상 변환이 필수인데, 가장 널리 쓰이는 WMV, 또는 Xvid 기반 AVI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물론 이러한 변환을 위해서는 해당 코덱이 이미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통합코덱팩을 설치한 유저라면 거의 대부분 Xvid 코덱이 있을 것이고, WMV코덱은 Camtasia Studio가 설치되면서 함께 추가됩니다. Camtasia Studio를 이용하여 앞에서 캡쳐한 동영상을 변환하여 보겠습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마법사 창이 뜹니다. 두 번째의 "Start a new project by importing media files" 를 첵크 후 OK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불러들입니다.
아래 그림이 Camtasia Studio의 메인화면으로, 가운데 위치한 Clip Bin에 변환할 동영상(1.avi)의 첫 번째 프레임이 보여집니다 . 참고로 하단부의 Track은 동영상을 자르거나 나눌 경우에 사용합니다.
동영상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맨 먼저 Storyboard에 추가해 줘야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여 스토리보드로 전환하여 주고 파일을 추가하는 것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Storyboard에 변환할 동영상 추가
상단 툴바의 5번째 버튼인 "Produce Video As" 를 눌러주면 아래 그림처럼 Production Wizard 창이 나타납니다. AVI 동영상과 플래쉬 , 윈도우즈 미디어 파일(WMV), 그리고 MOV 등 총 4가지의 포맷을 지원합니다 . 여기서는 WMV 파일을 이용하여 , 파일 크기를 줄이고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변환을 수행해 보기로 합니다. ▲ Production Wazard에서 변환 방식 선택
따라서 화질면에서는 VBR이 다소 우수하지만, 충분한 전송속도만 확보된다면 CBR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충분함을 확보하다 보면 파일 크기가 한없이 커 지게 되므로, VBR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파일을 용량을 축소하는 데는 CBR이 , 화질을 높이는 데에는 VBR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다음으로 화면 사이즈를 선택하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 원본 사이즈를 그대로 유지하는 "Largest video size" 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즈를 키우거나 늘리면 화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Video Option 에서는 미리 만들어둔 워터마크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삽입하지 않으려면 체크를 해제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마지막으로 파일명과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여 주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
◆ 동영상 용량 줄여서 저장하기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 쓸데없는 앞뒤 내용을 자르거나 압축률을 높게 변환하는 것, 그리고 화면 크기를 줄이는 것 입니다. 물론 압축률을 높이면 화면 크기를 줄일 경우 화질의 저하는 필수적이므로 이를 감안해야 합니다. 그 외 음성관련 압축을 낮추는 방법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만 필자가 권장하는 것은 쓸데없는 앞 뒤 내용을 자르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필요 없는 내용을 자르고 화면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으로 파일 크기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작업할 동영상은 스타 크래프트 게임 방송입니다. Clip Bin으로 불러와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파일 정보가 간단하게 나열됩니다. 파일 크기는 약 96MB이며 , 화면 크기는 640 x 480, 16M High-Color, 16Bit Stereo Sound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낸 후 , 절반 크기인 320 x 240으로 하겠습니다 .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게임을 시작하기 전 앞, 뒤에 해설자들간의 인사와 게임에 대한 기본 정보, 그리고 대화 등이 있습니다. 전체 14분 중, 앞부분 약 6분 인데, 이를 잘라보겠습니다.
하단부의 타임라인으로 이동합니다. 최초 0:00:00.00시간부터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대략 6분 정도 되는 지점에서 멈춘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Cut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앞 부분의 내용이 잘리면서 총 재생시간이 약 8분으로 감소합니다.
이후부터는 앞에 설명한 변환과정과 비슷합니다. 상단 툴바의 5번째 버튼인 "Produce Video As"를 눌러서 변환 작업을 실시합니다. 단, 압축율이 좋은 Xvid 코덱을 이용하였으며, 화면 사이즈를 지정하는 옵션에서 320 x 240을 택하여 좀 더 파일 크기를 줄입니다. 물론 이 Xvid 코덱은 이미 사용자의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마 통합코덱을 설치한 유저라면 대부분 깔려 있을 것 입니다.
최종적으로 인코딩된 동영상 정보입니다 . 96MB의 절반도 안 되는 40MB 정도의 크기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화질은 다소 저하되었습니다만, 소장용이 아닌 감상용으로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
'컴퓨터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패치란 무엇인가요? 왜 패치를 설치하지 않으면 악성코드에 감염되나요? (0) | 2006.02.26 |
---|---|
한 번에 끝나는 윈도우 패치 설치 방법(기타 Windows 사용자) (0) | 2006.02.26 |
하드웨어 ! 여러 문제점 해결방안 (Q&A) (0) | 2006.02.26 |
흑백사진속에 특정 부분 칼라 만들기(Desaturate) (0) | 2006.02.26 |
노트북 100% 활용하기 (0) | 2006.02.25 |